본문 바로가기
몸 튼튼

여드름 원인과 종류

by 아따아따 2021. 9. 25.

 

여드름은 청소년기에 비약적으로 많이 생기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생기는데요,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면 검붉게 색이 침착이 되어 신경쓰이는게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또 머리에 생긴 여드름을 잘못 건드리면 형언하기 어려운 고통까지 가져다 주는데요, 이번에는 여드름의 원인 그리고 완화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여드름은?

 

우리 피부는 그냥 보기에는 깨끗해 보일 수 있는데, 우리 몸에서 나온 유분(기름), 각질(죽은 세포), 세균들이 복합적으로 뭉쳐있습니다. 한편 우리 피부의 모공은 우리 체내의 노폐물들을 자연스럽게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기름, 각질 같은 것들이 모인 덩어리가 우리 피부의 모공을 막게 되면 그 자리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결국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생긴 여드름은 피부질환 중 가장 흔한 것 중에 하나로, 사소해 보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이 얼굴에 생기게 되면 흉하게 보이기 때문에 심하면 심리적으로도 영향을 미쳐 자존감을 하락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드름은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평생 가지고 갈 흉터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2.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의 원인은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보통은 피부 표면에 기름, 각질, 세균, 먼지 등이 뭉쳐진 덩어리들이 우리 피부의 모공을 막아 발생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모공은 모낭의 입구인데 우리 피부는 이 모공을 통해 체내의 피지(기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모공이 막혀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모공이 막혀버리면 모낭에서 피지가 배출이 안되어 많은 기름이 축적되고, 각질(죽은 세포)들도 쌓이고 세균들도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종내에는 모공에 염증이 발생하여 여드름이 생기고 마는 것이지요.

 

게다가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데, 미세먼지는 우리의 기관지에 악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우리 피부에도 달라붙어 더 많은 노폐물 덩어리들을 형성시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에는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 및 유해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피부를 더욱 자극하고 염증을 심화 시키지요.

 

 

이 외에도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호르몬의 변화(사춘기, 임신, 월경 등)

- 호르몬의 변화는 피지선을 비대하게 만들고 평소보다 더 많은 피지를 만들어 냅니다.

 

▶ 약물

- 특정 약물은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테스토스테론, 리튬 등이 함유된 약물은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정말이지 만병의 근원입니다. 스트레스 자체가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염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여드름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손으로 만지는 행위

- 여드름은 세균에 의해 발생 또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으로 자주 만지게 되면 손에 있는 세균이 전파되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전

- 여드름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여드름의 증상과 종류는?

 

1) 증상

 

여러분들이 많이 겪어 보셨겠지만 여드름은 얼굴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머리, 등, 목, 가슴, 어깨에 주로 발생하고 이외에도 모공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얼굴, 목, 등, 가슴에 여드름이 주로 생기는 원인은 피지선이 많이 발달해 있기 때문인데, 얼굴에서도 T존이라고 부르는 부분(이마, 코 부위)은 피지선이 발달해 있어서 유난히 여드름이 자주 발생합니다.

 

 

2) 종류

 

① 화이트헤드, 블랙헤드(비염증성)

 

여드름이 생기면 초기에는 하얀 주머니의 형태로 조금씩 올라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검은색 여드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얀색 여드름을 화이트헤드라고 하고 검은색 여드름은 블랙헤드라고 하죠.

 

 

 

블랙헤드는 피부 표면에서 노출이 되어 공기에 노출이 바로 되기 때문에 검게 보이는 특징이 있는 것임에 반해, 화이트헤드는 피부 표면 바로 밑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공기에 노출이 되지 않아 하얗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 다음의 단계부터는 여드름의 염증 정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분류됩니다.

 

 

② 구진

 

화이트헤드, 블랙헤드가 생긴 자리에 여드름균(P. acnes)이 발생하면 여드름 부위에 붉은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도 함께 몰려오는데 이를 염증성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이 구진은 굳이 말하자면 비염증성 여드름과 염증성 여드름의 중간 단계에서부터 경미한 염증이 나타나는 구간을 의미합니다. 다행이도 구진 단계에서는 고름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③ 농포

 

염증이 조금 더 진행이 되면 농포 단계에 이르게 되는데 가운데에 흰색이 있고 주변에 붉고 볼록하게 올라온 돌기 형태의 염증입니다. 이는 여러 노폐물 덩어리들이 모공을 막고 그 막힌 모공에 염증이 발생되어 생기는 것인데, 우리 체내의 호르몬 변화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농포는 구진과 증상이 유사하나 구진에는 노란 액체의 고름이 없는 반면, 농포 단계에서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름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우리가 흔히 부르는 화농성 여드름은 이 농포 단계부터를 의미합니다.

 

 

④ 결절

 

농포 단계에서 더 심해지면 피부 겉뿐만 아니라 염증이 모공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여 발생하는 결절에 이르게 됩니다. 피부 안에서부터 염증의 덩어리가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심한 고통을 주게 됩니다. 이 결절도 결국에는 여드름균(P. acnes)이 활동한 결과물이지요.

 

이는 여드름 단계 중 가장 심한 형태이기 때문에 염증도 심하고 여드름 안에 많은 고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결절 단계까지 오게되면 여드름 부위에 흉터를 남길 가능성이 더 높게 됩니다.

 

'몸 튼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통증 잡는 맥켄지 운동  (0) 2021.10.02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0) 2021.09.27
생리전증후군 완화 방법  (0) 2021.09.22
오십견 증상과 치료방법  (0) 2021.09.20
비중격만곡증 증상과 치료방법!  (0) 2021.09.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