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 튼튼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

by 아따아따 2022. 1. 17.

 

혈관은 우리 몸속에서 피가 흐르는 통로입니다. 그런데 혈관의 상태가 좋지 않아 혈액순환이 안좋게 되면 건강도 자연히 안 좋아 진다는 것은 다들 알고계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혈관을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지킬 수 있을까요?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

 

우리 몸의 혈관은 크게는 동맥과 정맥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은 다시 수 많은 줄기의 모세혈관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혈액은 우리 몸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우리가 섭취한 음식 등으로부터 영양분, 산소 등을 공급해 주는 화물열차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모세혈관은 말 그대로 굵기가 매우 얇기 때문에 너비가 넓은 동맥이나 정맥에 비해 막힐 가능성도 더욱 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관리를 잘 못하게 되면 이 모세혈관부터 막히기 시작하면서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 몸의 끝부분에 혈액이 공급이 되지 않게 되면서 손가락 발가락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1. 족욕

 

족욕은 우리 하체의 혈액을 따뜻하게 덥혀서 그 혈액을 우리 몸 위로 보내주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족욕을 하게 되면 따뜻해진 혈액을 순환시키기 때문에 몸 곳곳에 뭉쳐져 있는 혈액도 풀어지게 되고 딱딱하게 뭉쳐있는 근육들도 풀어주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더불어 피로가 쌓이면서 자연히 몸 속에 쌓여있던 노폐물까지도 자연스럽게 배출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그동안 가지고 있던 스트레스까지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족욕의 온도는 약 40도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 K2를 섭취하라

 

혈관이 석회화 되어 점점 단단해지는 동맥경화는 정말 위험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동맥경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비타민 K2입니다. 동맥경화는 동맥에 칼슘이 쌓여 혈관을 점점 막아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 K2는 우리 몸에 침착되는 칼슘들을 녹여 뼈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칼슘은 우리몸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으나 우리 혈관에 너무 많이 쌓이게 되면 도리어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칼슘을 섭취할 때는 반드시 비타민 K2도 함께 섭취해 줘야 하는데 K2는 주로 발효된 음식이나 고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효 음식에는 다행히 한국인들이 먹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청국장이 있습니다.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유익한 미생물들이 많아 변비나 숙변을 없애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자연히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국장을 막으면 사포닌, 트립신 등의 항암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서 암이 증식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에 있는 칼슘들을 녹여 뼈로 보내기 때문에 심장병, 혈전을 막고 골다공증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3. 견과류를 섭취하라

 

땅콩,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포화지방산과는 달리 유동성이 있는 액체상태로 있는 기름이기 때문에 혈액 내에 쌓이지 않아 몸에서 배출이 잘 되고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이런 특징이 있기 때문에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므로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역할까지 합니다. 또한 견과류를 먹으면 혈당을 낮추고, 항산화 물질이 다수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까지 합니다. 

 

 

4. 등푸른 생선을 먹어라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 또한 오메가3가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어 심장병의 발병 위험성을 낮춰줍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등푸른 생선에는 고등어, 방어, 연어, 삼치, 꽁치 등이 있습니다.

댓글